제목
문체부 “성장발전 가능성 높다”간접지원사업 신청 자격 혜택  국내 최대 규모의 한방항노화축제 ‘산청한방약초축제’가 2년 연속 명예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됐다.정부지정 명예문화관광축제는 축제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적인 축제를 육성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10년 이상이 누적된 우수 문화관광축제 중에서 선정한다.이번 선정으로 산청한방약초축제는 전문교육과 컨설팅, 축제 관광상품 개발 등 간접지원 사업 신청 및 수혜에 있어 우선 자격을 부여받는다.산청한방약초축제는 지난 2001년 첫 개최 이후 2013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개최…
산청군은 정월대보름을 하루 앞둔 23일 ‘갑진년 지신밟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군민들의 안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산청문화원이 주최하고 산청매구보존회이 주관한 행사는 산청군청을 시작으로 11개 유관기관과 주변상가를 방문해 산청군이 한 단계 더 도약하고 발전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하며 흥겨운 어울림 한마당을 펼쳤다.자료제공 / 산청군청​ 
석도상 ‘사진축전’ 시상금 기탁민연화 미래투어 대표 500만원민세식 민종합기술단 대표 동참 ◇석도상 신등면 출신 사진작가가 지난달 22일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산청황매산 사계와 지역 내 벽화 사진으로 ‘대한민국 사진축전 우수작가상’을 수상한 시상금(전액)으로 마련됐다.석도상씨는 이번 기부금 전달뿐만 아니라 결손가정돕기, 독거노인 영정 사진 촬영 봉사, 다문화가정 가족사진 촬영 봉사 등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또 경남농협 광역연합사업…
29일 참전유공자 50여명 참석올해 추진사업 4대 목표 의결월남전참전자회 산청군지회(지회장 김학열)는 지난달 29일 산청군 보훈회관에서 참전유공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월남전 참전 60주년 기념행사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정기총회에서 올해 사업 목표를 ▲전적지 견학과 ▲참전 전사자 가족과 미망인 위로, ▲보훈의 날 행사 참여, ▲국가 영웅 제복 지급 등을 의결했다.김학열 지회장은 인사말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한 참전 국가유공자를 위해 처우개선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며 전우들 간에 우의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현재 산청군…
성실‥산골농장 이민희·(주)휴롬유공‥영남제과 이호승 등 선정경남도 성실납세자로 이민희 산골농장 대표와 ㈜휴롬, 유공납세자로 이호승 영남제과 대표가 각각 선정됐다.경남도는 3년 이상 연간 3건 이상의 지방세를 완납한 자를 성실납세자로 선정하고 있다.성실납세자 중 연간 법인 1억원, 개인 1천만원 이상을 납부하고 지방재정 기여도와 사회 공헌도가 높은 자는 유공납세자로 선정한다.성실납세자로 선정되면 경남도와 협약된 은행(농협, 경남은행, 신용보증재단) 거래 시 예금·대출 금리 우대, 외환·금융 수수료 인하, 신용보증 수수료 감면 등의 혜…
사업 운영 계획 등 심의·의결‘행복 나눔, 희망 복지’ 실현산청군은 지난달 29일 군청 군정회의실에서 ‘제9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4년 제1차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에는 공공위원장인 이승화 산청군수를 비롯해 위원 23명이 참석했으며, ▲2023년 사업 운영 보고 ▲2024년 사업 운영 계획(안) 검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3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의 시행결과  등 안건을 심의·의결했다.또 제9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7명에 대한 위촉(임명)장 수여도 진행됐다.한편 제9기 산청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농산물·치즈 콜라보 음식 건강먹거리 활용 6종 선보여산청군은 지난달 21일 농업기술센터에서 ‘향토음식연구회 2023년 과제활동 전시회’를 가졌다.MZ세대 욕구에 맞춰 ‘지역농산물과 치즈 콜라보 음식’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회에서는 ▲시레기가 치즈꽃을 피우다 ▲산채와 치즈의 만남 ▲취나물에 빠진 치즈주먹밥 ▲연근삼색전 등 건강먹거리 치즈(4종)를 활용한 총 6종의 음식을 선보였다.특히 지난해 MZ세대가 좋아하는 식재료 만들기 일환으로 진행한 교육을 통해 기술보급한 다양한 음식이 펼쳐져 눈길을 끌었다.한편 산청군은 농촌자원…
전통 식문화 계승·발전 위해산청군 생활개선회는 4일 산청군농업기술센터 내 교육장에서 ‘장 담그기 과제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여성 리더인 생활개선회 회원들이 사라져가는 전통 문화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전통 장의 역사와 영양학적 우수성을 배우는 이론교육과 직접 장을 담그는 실습이 이뤄졌다.장 담그는 문화는 2019년 국가무형문화재 137호로 지정될 만큼 대한민국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해 왔으며, 주거문화와 세시풍습 등과 긴밀한 연관이 있어 반드시 보존해야 할 우리 전통 문…
매월 주 2회 프로그램 운영정신질환자 사회적응 회복산청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주간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정신질환자들의 사회복귀를 위해 매월 주 2회 운영한다.특히 지역 내 등록 정신질환자들이 손상된 사회적응 능력 회복을 통해 재활 의지를 고취하고 지역사회에서 고립되지 않도록 일상생활 훈련 및 건강한 마음이 자랄 수 있도록 구성했다.주요 내용으로는 ▲원예와 함께하는 예술치료 ▲스트레스 관리를 도와주는 시낭송 ▲내 몸을 가꾸는 체육활동 ▲혼자서 자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요리활동 ▲정신 및 몸을 건강…
13일까지 걷기 챌린지 운영도 8만보 달성 모바일 상품 지급산청군은 4일 세계비만예방의 날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군민 건강증진 도모를 위해 실시한 이번 캠페인에서는 비만 예방의 필요성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비만 예방법 등을 소개했다.특히 ‘가볍게 일상에서 걷고, 물을 마시고, 나트륨·지방·당을 줄이자’를 구호로 건강증진 컵홀더를 제작·배포하며 비만 예방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산청군은 이번 캠페인과 함께 오는 13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에서 ‘점심시간 졸면 뭐하니,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참여자가 10일…
종사자·참여자 등 120명 대상도민안전교실 심폐소생 교육산청지역자활센터는 지난 28일 통합보훈회관 회의실에서 ‘소양교육 및 도민안전교실’을 실시했다.자활센터 종사자와 사업 참여자,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교육에서는 자활근로사업 지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올해 변경되는 주요 사항 및 자활근로사업단 운영 계획, 추진 현황 등이 이뤄졌다.도민안전교실에서는 서비스 제공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와 응급환자 발생 시 긴급대처를 위한 심폐소생술, 안전사고 예방 교육 등이 진행됐다.한편 산청지역자활센터는 …
전국 문인·주민 등 100명 참석저자와의 대화‥시집 무료 나눔 김태근 시인의 2번째 시집 북콘서트가 지난달 25일 오후 3시 신안면 한국문화예술교육원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산청문인협회 조종명 원로시인을 비롯해 전국 문인들과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김태근 시인은 인사말에서 “부족한 시집임에도 이렇게 북콘서트를 개최하는 이유는 시집 속의 활자가 낭송가들의 입을 통해 낭송되어질 때 얼마나 큰 생명력을 가지는지, 또 얼마나 아름다운 감동을 주는지 함께 느끼는 자리를 만들고 싶었기 때…
각 분야 전문가 등 7명 구성‘2025 산청방문의 해’ 추진다양한 발전 방향 모색키로산청군이 관광진흥자문위원회를 발족하고 관광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한다.산청군은 지난달 27일 군청 군정회의실에서 ‘관광진흥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간담회’를 가졌다.산청군 관광진흥조례 제7조에서 제12조에 따른 관광진흥자문위원회는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2026년까지 활동한다.위원으로는 고계성 한국관광학회 회장, 권장욱 동서대 관광경영컨벤션학과 교수, 노경국 경남관광재단 관광마케팅팀장, 김영주 경상국립대 지역시스템공학과 교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이번 달 10일까지 신청·접수산청군이 ‘2024년도 문화예술진흥기금 사업’을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창작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지원 분야는 문학, 미술, 사진, 서예, 음악, 무용, 전통예술, 문예일반, 기타 등 9개다.지원 대상은 사무실 소재지나 대표자의 주소가 지역 내에 있으면서 지역에서 실질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하는 단체나 개인으로, 지원 금액은 100만원에서 최대 400만원까지다.신청은 산청군청 문화체육과로 방문 접수하거나 우편 등기 접수 또는 읍면사무소 총무담당부서로 하면 되며, 자세한 …
산청소방서는 2023년도 경남 소방관서 종합평가에서 우수를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소방관서 종합평가는 업무 전문성 확보와 소방 정책 목표에 부합하는 시책 추진을 위해 2023년도 한 해 동안 주요 소방 정책 6개 분야, 45개 지표(97개 세부 지표)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이다.소방서는 적극적이고 내실 있는 업무 추진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18개 소방서 중 군(郡)부 2위로 우수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글쓰기
정치
자치행정
선비학당